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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업안내

대한민국 가맹시장

FRANCHISE

대한민국 가맹점은 약25만 개, 프랜차이즈는 약6천 개 입니다.

미국의 약 2배 많은 가맹본부, 미국 인구수 대비 약 13배 많습니다.

일본의 약 5배 많은 가맹본부, 일본 인구수 대비 약 11배 많습니다.

  • 국가별 프랜차이즈 수(단위 : 개)
    한국 6,052개, 미국 3,000개, 일본 1,339개

    [자료 출처 2018 공정위 보도자료]

  • 국가별 프랜차이즈 수(단위 : 개)
    2013년 가맹본부 3,691개 프랜차이즈 190,730개 / 2014년 가맹본부 4,288개 프랜차이즈 194,199개 / 2015년 가맹본부 4,844개 프랜차이즈 208,104개 / 2016년 가맹본부 5,273개 프랜차이즈 218,997개 / 2017년 가맹본부 5,741개 프랜차이즈 230,955개 / 2018년 가맹본부 6,052개 프랜차이즈 243,454개 / 2019년 가맹본부 6,353개 프랜차이즈 254,040개

    [자료 출처 2019 공정위 보도자료]

AVERAGE LIFESPAN

외식업계 가맹시장의 점포 평균 수명은 약 6년 5개월입니다.

약 4,800개의 기업이 약 6,300개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
프랜차이즈 점포의 60% 이상이 5년 이내에 사라지고 있습니다.

국가별 프랜차이즈 수(단위 : 개)
치킨 7년 11개월, 피자 6년 10개월, 커피 6년 2개월, 패스트푸트 8년 2개월, 제과제빵 7년 8개월, 전체 외식업 6년 5개월

[자료 출처 2018 공정위 보도자료]

'차별화 포인트'가 명확하지 않은 새로운 브랜드가 반짝 성장하고,
또한 모방브랜드까지 시장에 혼재 하면서 브랜드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습니다.

  • ○○비어
    △△핫도그
    ◇◇카스테라
    □□흑당밀크티
  • 차별화 포인트

    저렴한 가격
    가격대비 큰 사이즈
    주문 즉시 제조
    단일품목 판매

    따라하기 쉬움
  • 따라하기
    쉬움
    • 경잼심화
    • 가치하락
    • 본부의 몰락

가맹시장에서 브랜드가 영속할 수 있게 하는 키(Key)는 바로 차별화 포인트
즉, '영속할 수 있으며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힘'입니다.